본문 바로가기

경제 | 경영

봉차트 - Candlestick Chart

반응형

막대기 형태로 주가의 움직임을 표현한 그래프를 말한다. 하루의 주가를 표시한 것을 일봉, 한 주의 주가를 표시한 것을 주봉, 한 달의 주가를 표시한 것을 월봉이라 부르고, 분 단위로 표시한 것을 1분동, 5분봉, 10분봉 등으로 부른다. 아래에서는 일봉이라 가정하고 설명한다.

봉을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하면 양봉과 음봉이 있다. 양봉은 그 날의 종가가 시가보다 오른 경우이고, 음봉은 종가가 시가보다 내린 경우이다. 차트가 흑백인 때에 양봉은 흰색, 음봉은 검은색으로 표현하고, 컬러인 때에는 양봉은 속이 빈 붉은색, 음봉은 푸른색으로 표현한다.

시가(Opening Price)란 하루 중 가장 먼저 성립된 가격을 말하며 시초가라고도 한다.

종가(Closing Price)란 하루 중 가장 나중에 성립된 가격을 말한다. HTS에서 장중에는 종가가 계속 변한다.

고가는 하루 중 주가가 가장 높았을 때의 가격이다. 1년간의 거래기록중 가장 높은 가격을 연중최고치(신고가)라고 한다.

저가는 하루중 주가가 가장 낮았을 때의 가격이다. 1년간의 거래기록중 가장 낮은 가격을 연중최저치(신저가)라고 한다.

고가와 저가는 차트에서 선으로 표현된다.

상한가와 하한가는 각각 가격 상승/하락시에 가격폭이 제한되는 가격으로, 현재는 15%이다.

윗 꼬리가 긴 봉은 주가가 오르다 크게 밀렸음을 의미하고, 아랫 꼬리가 긴 봉은 주가가 하락하다 반발 매수세가 강했음을 의미한다.

몸통이 긴 음봉은 매도세가 강하여 장중에 크게 밀렸음을 의미하고, 몸통이 긴 양봉은 매수세가 강하여 주가가 강하게 상승했음을 의미한다.

하루 종일 주가의 변동이 없는 경우에는 높이가 없는 선으로 표시되며, 상한가로 시작하여 하루종일 상한가를 유지한 경우나, 하한가로 시작하여 유지한 경우에 점상한가 / 점하한가라고 부른다.

하루 종일 주가가 상승하였다면 차트는 위/아래 꼬리가 없는 긴 양봉으로 표현될 것이며, 이를 장대양봉이라고 한다. 반대로, 하루종일 하락하였다면 차트는 위/아래 꼬리가 없는 긴 음봉으로 표현되며, 이를 장대음봉이라고 부른다. 장대양봉이 나타난 경우에 다음날 주가가 높게 시작할 가능성이 크며, 장대음봉이 나타난 경우에 다음날 주가는 갭 하락할 가능성이 크다.


반응형

'경제 | 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분석 지표들  (0) 2010.11.17
주식분석의 보조지표들  (0) 2010.11.17
이동평균선  (0) 2010.11.16
펀드 투자 가이드 (SWF 링크 모음)  (0) 2010.05.24
만화로 보는 증권시장 (SWF 링크 모음)  (0) 2010.05.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