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 경영

고점, 저점, 추세, 거래량 _파동

반응형

주가의 고점과 저점이 함께 높아지고 있는 경우에는 상승 추세이고, 고저과 저점이 함께 낮아지고 있는 경우에는 하락 추세이다. 진행되던 추세가 깨지고 다음 추세가 나타날 때까지는 혼조(mixed)세를 보인다. 혼조세 중에는 주가가 박스권 내에서 움직일 것이며, 이때는 매매를 자제하고 다음 파동의 이동 방향이 확인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승 파동은 저점의 상승에서 시작되므로, 저점의 상승을 확인한 후에 주식을 사는 것이 안전하다. 상승하는 주가는 파동의 속성상 조정을 받게 되며 이를 눌림목이라 부른다. 저점이 직전 저점보다 높아진 파동의 형태를 쌍바닥 또는 W자 바닥이라고 한다. 현재의 저점이 직전 저점보다 낮은 경우에는 외바닥이라고 부른다. 쌍바닥은 장기이평선일수록 신뢰도가 더 높다.

하락 파동은 고점의 하강에서 시작된다. 고점이 직전 고점보다 낮아진 파동의 형태를 쌍봉이라고 한다. 장기이평선의 쌍봉은 장기간의 하락세를 의미할 가능성이 크다. 주가가 상승세에 있더라도 고점이 낮아지면 강력한 매도 신호로 보아야 한다.

상승 중 고점이 동일하거나, 하락 중 저점이 동일한 경우에는 이후에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

주가가 상승하거나 하락하던 중 수렴하는 경우에는 이후에 추세선을 이탈하는 방향으로 강한 움직임이 나타난다. 주가가 한차례 상승 후 서서히 낮아지면서 수렴하는 경우에는 특히 거래량도 감소한다면 재상승을 위한 조정일 가능성이 높다. 주가가 한 차례 하락 후 고점과 저점을 서서히 높이면서 수렴하는 경우에는 주가가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

주가가 힘을 받아 움직이는 주된 방향을 추세라 하고, 진행도중 추세와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을 조정이라고 부른다. 추세는 강하고 조정은 약하다. 주가는 힘을 받아 움직이는 방향으로 강한 힘을 갖게 된다. 예를 들어 상승 추세인 경우라면 주가의 상승 폭이 크고, 상승일수가 하락일수보다 많이 나타나며, 상승의 기울기가 급하게 나타난다. 강한 상승세라면 장대양봉이나 갭상승이 많이 나타난다. 단, 상승 추세에서 마지막 상승 파동이 가장 강한 경우가 많다. 이는 비정상적인 것으로 세력의 손털기 전 작전으로 파악해야 한다.

주가가 바닥에서 상승하려면 거래량이 증가해야 한다. 대부분 바닥에서의 거래량 증가는 세력의 매집이며, 고점에서의 거래량 폭발은 세력의 처분이다.

반응형

'경제 | 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전세 재계약 전 체크리스트 3가지  (0) 2012.03.04
[사업자 등록] 업종 코드  (0) 2011.11.11
기업분석 지표들  (0) 2010.11.17
주식분석의 보조지표들  (0) 2010.11.17
이동평균선  (0) 2010.11.16